스마트 소비자가 유통·식품 시장 바꾼다

입력 2018-08-21 16:57  

똑똑한 소비

인공지능으로 취향 담긴 상품 추천 받고
백화점서 '워라밸 특강' 즐기고



[ 김재후 기자 ]
‘똑똑한 소비자’가 유통·식품 시장을 바꾸고 있다. 백화점이 인공지능(AI) 로봇을 들여오는가 하면,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저녁 시간이 늘어난 젊은이를 겨냥해 관련 특강이 봇물처럼 쏟아진다. 젊은 층 유입을 기회로 과거에는 ‘사모님’만 겨냥한 모피가 새롭게 태어나 2030세대에 팔린다. 아이스크림을 잘 만드는 식품회사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에 진출하고, 어린이를 위한 유기농 차(茶) 시장도 생겼다. 화장품회사는 한국 여성의 손가락 길이를 데이터로 분석해 관련 제품을 내놨다.


‘인공지능’으로 무장하는 백화점들

다음달부터 롯데백화점 고객들은 인공지능 채팅봇 ‘로사(LO.S.A)’ 스피커를 통해 백화점 쇼핑 정보를 받는다. 로사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질문에 답하면서 패션·식품·리빙 등 분야에서 소비자 취향을 분석해 상품을 추천한다. 기존 AI 쇼핑 도우미는 키워드 검색 결과를 단순히 나열하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로사는 IBM의 인공지능 ‘왓슨’과 연계해 고객의 구매정보, 행동정보, 관심정보, 선호정보 등을 수집한 뒤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축적·분석해 개개인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롯데백화점은 로사를 통해 수집하는 데이터의 종류를 확장하고 백화점 전반에 대한 폭넓은 데이터를 분석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맞물려 다양한 특강을 개설했다.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문화’ 확산으로 야근과 회식이 줄어 여가시간이 늘어난 젊은 직장인을 겨냥한 것이다. 특히 1주에 1~2시간 특강을 듣는 수요가 크게 늘었는데, 대개 20~30대였다. 백화점 관계자는 “젊은 직장인들이 취미를 찾는 과정”이라고 해석했다. 수채화 유화 팝아트 웹툰 요리 실내운동 등의 과정을 많이 듣는 게 이를 증명한다. 백화점은 퇴근시간인 평일 오후 6시 이후와 주말에 정규 강좌를 20% 더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는 젊은 층의 백화점 유입으로 이어지고 있다. 젊은 층은 유튜브에서 시청한 뒤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쇼핑 패턴을 주로 갖고 있는데, 이 강좌로 오프라인 백화점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신세계백화점은 모피를 들고 나왔다. 과거 ‘사모님 모피’로 불렸지만, 패션업체와 연계해 디자인을 다양화하고 색감을 화려하게 바꿔 진열했다. 2015년까지 급감하던 모피 매출이 올 상반기엔 1년 전보다 24% 더 늘어났다. 백화점 관계자는 “상당수가 2030세대였으며, 이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강남점은 기세를 몰아 17일부터 1주일간 최대 80% 할인하는 모피전을 열고 있다.

빈폴도 2030 여성 직장인을 겨냥해 액세서리를 내놨다. 캐주얼하면서도 세련된 감성을 표현하는 데 주력했다. 직장에 있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캐주얼을 강화했지만 더 고급스러워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기농 어린이 ‘차(茶)’엔 특별한 게 있다

식품업체들은 똑똑한 소비자를 잡기 위해 안달이다. HMR 시장이 급성장하자 빙그레도 HMR 전략을 강화했다.

‘메로나’로 유명한 빙그레가 HMR을 돌파구로 삼았다는 것은 많은 걸 의미한다. 빙그레는 지난해 덮밥 5종에 이어 볶음밥 5종을 내놨다. 참치김치, 소불고기, 안동찜닭, 마파두부, 치킨카레 덮밥과 토마토계란, 파인애플새우, 차돌김치, 대패삼겹, 닭갈비 볶음밥 등 일반 식당에서 인기가 높은 식품으로 제품 구성을 정비하고 원물 재료를 큼지막하게 썰어 똑똑한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어필뿐 아니라 최근엔 이마트에도 진출해 접근성을 높였다.

‘양반’ 브랜드로 알려진 동원F&B는 죽으로 여름 보양식 시장뿐 아니라 한 끼 식사에도 도전 중이다. 양반죽은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고 별도로 조리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주방에서 ‘불’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100% 국내산 쌀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는데, 이 기세를 몰아 정찬(正餐) 개념의 HMR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제품 모습도 한국 전통 장독대가 연상되는 모양으로 개편했다.

매일유업은 어린이를 겨냥해 차를 내놨다. 아이를 타깃으로 하지만 똑똑하고 깐깐한 젊은 엄마들이 고객이다. 100% 국내산 원재료를 써서 ‘요미요미 안심아이차 2종(보리·현미)’을 출시했다. 용기는 친환경 종이 소재를 썼다. 아이가 먹기 쉽게 힘을 줘도 넘치지 않으며 빨대가 있어 혼자 마실 수 있다. 기존 알루미늄 캔 대비 탄소 배출량을 3분의 1 수준으로 줄였다.

손가락 길이까지 연구하는 화장품회사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핑거 그래픽 라이너’를 내놨다. 손떨림 없이 정교하고 선명하게 아이라인을 그릴 수 있도록 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유가 있었다. 회사 관계자는 “한국 여성 손가락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핑거 그립 핸들’을 만들었다”며 “메이크업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도 피로를 덜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였다”고 했다. 여기에 ‘워터&스? 프루프 포뮬러’란 성분이 들어 있어 바르자마자 내용물이 눈가 피부에 밀착돼 물과 땀에도 번짐이 없다고 한다.

에버랜드는 성수기를 피하는 알뜰 ‘늦캉스족’을 노리고 다양한 이벤트를 열고 있다. 26일까지 캐리비안베이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오후에 에버랜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한 게 대표적이다. 공포체험과 밤공연까지 더하면 ‘3색 바캉스 코스’가 된다는 설명이다. 특히 밤공연에는 ‘인디뮤직 페스타’를 마련, ‘뷰티핸섬’ ‘엔분의일’ 등 인디밴드가 공연한다. 24~26일 하루 3회씩 열리는 공연은 에버랜드 이용객에겐 돈을 받지 않는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